소방영상자료실

재난재해대처법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0-02-28
  • 조회수 : 11047

동영상대본

<<재난 재해 대처법>>

 

 

(내레이터)

 

현대문명이 가져다 준 편리함과 안락함.

하지만 문명이 발전할수록 안전하리라는 기대와 달리,

우리 삶은 점점 더 다양한 대형 사고들로 위협받고 있습니다.

 

가공할 위력을 지닌 대형 사고들의 엄청난 파괴력.

갈수록 심각해지는 대형 재해, 재난 앞에서

과연 우리 삶이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21세기 재앙 - 현대사회의 사고들>

 

지난 몇 년간 엄청난 파괴력을 지닌 자연재해들이 세계 곳곳을 휩쓸고 지나갔습니다.

이란에서는 재앙에 가까운 지진이 발생해 5만명에 가까운 인명피해를 입었고,

유럽은 백여 년 만에 닥친 최악의 홍수로 건축물과 문화재들이 침수되는 초유의 사태를 겪기도 했습니다.

 

우리 역시 2003년에는 기상관측사상 가장 강력한 태풍 ‘매미’의 위력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에 대한 자연의 복수가 시작되었다고 경고합니다.

 

갈수록 자연재해는 더 빈번하고 강력하게 우리 삶을 위협할지도 모릅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에 의한 사람의 파괴역시 날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전에 없던 테러공포에 시달리고, 이라크는 전쟁으로 무수한 희생을 치러야만 했습니다.

 

연초만 되면 대형 방화사건이 일어나는 것으로 유명한 프랑스에서는 올해도 방화사건으로 325대의 차량이 파손되는 손실을 입었습니다.

 

특히 방화는 현대사회를 위협하는 새로운 테러로, 우리 역시 한 사람으로 인해 무수한 인명을 잃은 대구지하철 방화참사를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우리의 안전 불감증이 불러일으킨 사고들입니다. 건물과 다리가 무너지는 초유의 재난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의 안전 불감증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안전하리라는 기대와 달리 현대 사회의 각종 재난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재난복구비용은 해마다 새로운 기록을 경신하며 천문학적인 숫자로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사회비용은 그대로 우리의 생활과 경제를 위협하는 부담이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우리는 우리가 안전하다고 믿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결코 안전하지 않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사회의 안전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재난의 예방과 대응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 나 역시 사고의 희생자가 될 수 있으며, 바르게 대처하지 못해 돌이킬 수 없는 희생을 겪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가장 행복한 사회는 재난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사회입니다.

 

하지만 그런 사회를 만드는 힘은 국가나 사회가 아니라, 바로 우리들 자신입니다.

 

나만은 안전하다는 안전 불감증에서 벗어날 때, 우리는 비로소 안전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목록

컨텐츠 만족도 평가

만족도 평가

제공되는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최종수정일 : 2023-07-14

방문자통계